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 김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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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문

 전라도 남원(南原)에 사는 양생(梁生)은 일찍이 어버이를 여읜 뒤 여태껏 장가를 들지 못하고 만복사(萬福寺) 동쪽 골방에서 홀로 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고요한 그 골방 문 앞에는 배나무 한 그루가 우뚝 서 있었는데, 바야흐로 봄을 맞이하여 꽃이 활짝 피어 온 뜰 안 가득 백옥의 세계를 환하게 밝혀 놓았다.
 그는 달 밝은 밤이면 언제나 객회(客懷)를 억누르지 못하여 나무 밑을 거닐곤 했는데, 어느 날 밤 그 꽃다운 정서를 걷잡지 못하고 문득 시 두 수(首)를 지어 읊었다.

 

  한 그루의 배꽃나무 외로움을 달래 주나
  휘영청 달 밝으니 허송하기 괴롭구나.
  푸른 꿈 홀로 누운 호젓한 들창가로
  어느 집 이쁜 님이 퉁소를 불어 주네.

 

  외로운 저 비취는 제 홀로 날아가고,
  짝 잃은 원앙새는 맑은 물에 노니는데
  기보(棋譜)를 풀어 보며 인연을 그리다가
  등불로 점치고는 창가에서 시름하네.

 

 시(詩)를 다 읊고 나자 별안간 공중에서 이상한 말소리가 들려온다.
  “진정으로 자네가 좋은 배필을 얻고자 하는데 그 무엇이 어려울 게 있으리요?”
 이 소리를 듣고 난 양생은 속으로 상당히 기뻐하였다.
 그 이튿날은 마침 3월 24일이었다. 해마다 이날이 되면 그곳 마을의 많은 청춘 남녀들이 으레 만복사를 찾아가 향불을 피우고는 각기 제 소원을 비는 풍습이 있었다.
 이날 양생은 저녁에 기도가 끝나자 법당에 들어가서 소매 깊이 간직하고 갔던 저포(樗蒲)를 꺼내어 불전(佛前)에 던지기 전에 먼저 소원의 기도를 하였다.
  “자비로운 부처님, 오늘 저녁엔 제가 부처님과 함께 저포 놀이를 하려고 합니다. 만약에 제가 지면 법연(法筵)을 차려서 부처님께 갚아 드릴 것이고, 만일 부처님께서 지시면 반드시 제 소원인 어여쁜 아가씨를 얻게 해 주시옵소서.”
 축원을 마치고는 즉시 저포를 던지자, 과연 그는 소원대로 승리를 얻게 되었다.
 그는 매우 기뻐서 다시금 불전에 꿇어앉아 말씀을 드렸다.
  “부처님이시여, 꽃다운 인연은 이미 정해졌으니 부디 소홀히 하시지나 마시옵길 간절히 바라옵나이다.”
 그는 불좌(佛座) 뒤에 깊숙이 앉아서 동정을 엿보았다.
 얼마 안 되어 과연 아가씨 하나가 들어오는데, 나이는 한 열 대여섯 살쯤 되어 보이고, 새까만 머리에 화장을 곱게 한 얼굴이 마치 채운(彩雲)을 타고 내려온 월궁의 선녀와 같고 자세히 보면 볼수록 너무나도 곱고 얌전하였다.
 그녀는 백옥 같은 손으로 등잔에 기름을 부어 불을 켜고 향로에다 향을 꽂은 뒤 세 번 절을 하고는 꿇어앉아 슬피 탄식하였다.
  “아아, 인생이 박명하다고는 하나 어찌 이와 같을 줄 알았겠는가?”
 그녀는 품안에 간직하였던 축원문을 꺼내어 삼가 불탁(佛卓) 위에 얹어 놓고는 또다시 흐느껴 울었다.
 이 모습을 엿보고 있던 양생은 방탕한 정서를 걷잡지 못하여 갑자기 불좌 뒤에서 튀어나오며 말했다.
  “아가씨, 당신은 도대체 누구며, 방금 불전에 바친 글월은 무엇이오?”
 양생은 그녀의 대답을 기다리지도 않고 곧 불전에 바친 글월을 집어들었다.

 

 ○○ 고을 ○○ 동리에 사는 소녀 ○○는 외람됨을 무릅쓰고 부처님께 말씀드리옵니다. 이마적 변방이 허물어져 도적들이 노리더니 표독한 왜구(倭寇)가 침입해 와, 봉화를 자주 들고 전투를 계속했습니다. 왜구가 건물을 파괴하고 백성을 노략해 가자, 친척과 노복이 동서남북 사방으로 정처 없이 분산되었습니다. 이제 버드나무같이 가냘픈 소녀의 몸이라 먼 길 피난하기가 여의치 못하여 심규(深閨)에 숨어들어 금석 같은 굳센 정절 더럽힘이 없었건만, 야속한 우리 부모 이 여식의 수절을 과히 그르지 않다 여겼기에 벽지(僻地)에 옮겨두어 초야(草野)에 묻혀 살기를 속절없이 3년이라. 달 밝은 가을밤, 꽃피는 봄 동산, 들 구름 흩날리고 흐르는 물이 처량할 제 그윽한 골짜기에 평생 박명 한숨에 겨워 때때로 임을 그려 채란(彩鸞)의 외로운 춤을 슬퍼하였는데, 세월이 흘러 흘러 계절이 바뀌니 서러운 간장 다 녹이고 혼백마저 흩어졌나이다. 자비하신 부처님이시여! 이 소녀를 불쌍히 여기시어 각별히 돌보아 주시옵소서. 인간의 한평생은 수명이 정해져 있고, 부부의 백년가약을 어길 수 없사오니, 아무쪼록 꽃다운 배필을 점지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라옵니다.

 

 양생은 이 글월을 다 읽고는 얼굴에 기쁨을 가득 띄우고 말했다.
  “아가씨, 당신은 도대체 어떤 사람이기에 이 밤에 여기까지 오셨소?”
 그녀는 대답했다.
  “저도 역시 사람입니다. 저를 의아한 눈으로 보지 마십시오. 당신은 다만 좋은 배필을 얻으려는 것뿐이시겠지요?”
 이때 만복사는 이미 퇴락(頹落)하여 승려들은 한쪽 구석진 골방으로 옮겨 가 있었고, 법당 앞에는 행랑만이 쓸쓸히 남아 있었으며, 행랑이 끝난 곳에 좁다란 판자방이 하나 있었다.
 양생은 그녀에게 그곳으로 들어가자고 눈짓을 하였다. 그녀도 별로 어렵지 않게 생각하고는 그의 뒤를 따라 들어가, 문득 운우(雲雨)의 즐거움을 누렸다.

 

2. 전체 줄거리(지학사 참고)

 전라도 남원에 양생(梁生)이라는 노총각이 있었다. 그는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만복사라는 절에서 방 한 칸을 얻어 외롭게 살고 있었다. 젊은 남녀가 절에 와서 소원을 비는 날 그는 모두가 돌아간 뒤 법당에 들어갔다. 저포를 던져 자신이 지면 부처님을 위해 법연(法筵)을 열고, 부처님이 지면 자신에게 좋은 배필을 달라고 소원을 빈 다음 공정하게 저포놀이를 했는데 양생이 이기게 되었다. 양생이 탁자 밑에 숨어 기다리고 있자 15, 16세 정도 되는 아름다운 처녀가 외로운 신세를 한탄하며 배필을 얻게 해달라는 내용의 축원문을 읽은 다음 울기 시작했다. 이를 들은 양생은 탁자 밑에서 나가 처녀와 가연을 맺은 뒤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고 헤어졌다. 얼마 뒤 양생은 약속 장소에서 기다리다가 딸의 대상을 치르러 가는 양반집 행차를 만나 자신이 3년 전에 죽은 그 집 딸과 인연을 맺었음을 알게 되었다. 양생은 처녀의 부모가 차려 놓은 음식을 혼령과 함께 먹고 난 뒤 홀로 돌아왔다. 어느 날 밤 처녀의 혼령이 나타나 자신은 다른 나라에서 남자로 태어났으니 양생도 불도를 닦아 윤회에서 벗어나라고 했다. 양생은 처녀를 그리워하며 지리산에 들어가 약초를 캐며 혼자 살았다고 한다.

 

3. 핵심 정리

• 갈래 : 한문 소설, 애정 소설, 전기 소설, 명혼(冥婚)소설 
• 성격 : 전기적(傳奇的), 낭만적, 비극적, 환상적
• 시점 : 전기적 작가시점
• 배경 : 전남 남원 만복사
• 제재 : 양생과 하씨녀의 사랑
• 주제 : 생사를 초월한 비극적 사랑
• 특징 :
 ① 삽입시로 인물의 심리를 전달함.
 ② 불교의 윤회 사상이 바탕을 이룸.

 

4. 작품 해설 1

 이 작품은 “금오신화(金鰲新話)”에 실려 전하는 다섯 편 중의 하나로 일종의 전기 소설(傳奇小說)이다. 이승의 사람과 저승의 영혼의 결합이라는 전기적인 내용이 특징인데, 이러한 경향은 전래 설화, 패관 문학, 가전(假傳) 등의 내적 요인에다 중국의 전기체(傳奇體) 소설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양계와 음계의 인물의 만남, 이별, 양계의 인물이 속세를 버림’이라는 줄거리로 되어 있다. 설화적 소재에 작가 자신의 창의성을 가하고 상당 수준의 소설적 형식을 갖춤으로써 소설로 발전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 작품이다.

- 지학사 T-Solution 자료실 참고

5. 작품 해설 2

 ‘만복사저포기’는 생사를 초월한 사랑을 다룬 전기(傳奇) 소설로,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띠고 있다. 
 이 작품은 ‘이승 사람과 저승 영혼의 만남 - 사랑 - 이별 - 이승 사람의 탈속(脫俗)’의 구조로 되어 있고,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자신의 외로운 처지를 한탄하며 배필을 점지해 달라고 부처님께 기도하는 발원(發願) 사상, 죽은 이의 명복을 빌며 재를 올리는 의식, 죽은 여인이 남자로 환생한다는 윤회(輪廻) 사상 등이 담겨 있다.
 한편 ‘만복사저포기’는 작가의 삶과 관련지어 해석되기도 한다. 김시습이 일찍 부모를 여의고 외가에서 자란 것이나, 불도(佛道)에 심취하여 승려가 된 것은 양생의 삶과 흡사하다. 그리고 여인이 목숨을 잃으면서까지 정조(貞操)를 지키려고 했던 것은 왕위를 찬탈한 세조에게 지조를 팔지 않고 단종에게 충성을 바치려고 한 김시습의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양생과 여인의 생사를 초월한 사랑은 부당한 세계의 횡포에 맞서고 이를 고발하고자 하는 작가 의식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 천재교육, 해법문학 참고

6. 심화 내용 연구

1. ‘만복사저포기’의 사상적 배경(지학사 참고)
  ‘만복사저포기’는 불교적 색채가 짙은 작품이다. 양생이 하씨녀와 만나 사랑을 나누는 장소가 절이라는 점, 두 사람이 배필을 만나게 해 달라고 부처님에게 비는 점, 하씨녀의 가족들이 그녀의 명복을 빌어 주기 위해 재를 올리려고 하는 점 등은 이 작품의 불교적 색채를 보여 주는 대목이다. 그리고 하씨녀가 양생에게 정업을 닦아 속세의 누를 벗으라고 말하는 대목 역시 불교의 윤회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결말이라고 할 수 있다.

 

2. 작품 곳곳에 삽입시를 활용한 이유(지학사 참고)
  이 작품은 곳곳에 삽입시를 활용하여 사건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삽입시는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를 드러내는 부분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데, 등장인물의 심리를 직접적으로 서술하기보다 삽입시를 활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심리 묘사를 보이고 있다. 또한 작품의 낭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작품의 서정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은 물론 서사 문학이라는 단조로움을 극복하게 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소설에 더 빠져들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3. ‘저포 놀이’의 역할(천재교육 참고)
 양생은 주사위를 던져 부처와 내기를 하고, 내기에서 이겨 아름다운 여인과 인연을 맺게 된다. 이로 보아 ‘저포 놀이’는 양생과 여인을 이어 주는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부처와 ‘저포 놀이’로 내기를 한다는 발상 자체는 다소 희극적이지만, 여인과의 만남에 필연성을 부여해 주고 양생과 여인의 비현실적 사랑을 이루어지게 한다는 점에서 사건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이 작품에서 ‘은그릇’의 역할(천재교육 참고)
 ‘은그릇’은 여인이 죽었을 때 같이 묻힌 부장품이다. 여인은 양생에게 은그릇을 들고 가게 하여 양생이 자신의 부모와 만나도록 하고 부모에게 자신과 양생이 특별한 관계임을 알려 준다. 따라서 ‘은그릇’은 사건 전개에 필연성을 부여하면서 이승에 사는 여인의 부모와 저승에 있는 여인의 환신을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5. ‘양생’과 ‘하씨 여인’의 삶에 나타난 작가 의식(천재교육 참고)
 하씨 여인이 목숨보다 정절을 중히 여겨 죽임을 당한 것이나, 양생이 여인과의 의리를 지켜 다시 장가들지 않고 지리산에 들어가 약초를 캐고 살았던 것은 모두 인물의 도덕적 이념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작가 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의리와 정절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가가 부당하게 단종의 왕위를 빼앗는 세조를 보고 이 작품에서 '도덕적 이념'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6. 전기(傳奇) 소설로서의 ‘만복사저포기’(지학사 참고)
 전기 소설(傳奇小說)은 기이한 사건을 전하는 소설이라는 뜻으로, ‘만복사저포기’는 귀신과 인간의 사랑을 다루고 있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전기 소설은 비현실적인 사건을 다루지만 현실의 사건을 반영하기도 하며 실제 인간의 감정을 절실하게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인물의 감정을 드러내기 위해 시를 삽입하는 것도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인데, ‘만복사저포기’는 이러한 특징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7. ‘만복사저포기’의 결말 부분의 의미(상문교과서 참고)
 이 작품의 결말에서 여인과 헤어진 양생은 장가를 가지 않고 지리산에 들어가 행방을 감춘다. 이를 통해 양생이 죽은 여인의 영혼과 진지한 사랑을 나누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말은 설화의 결말과 유사한 것으로, 인간의 운명에 대한 비극적 인식을 보여 주어 행복한 결말로 끝나기 쉬운 전기적(傳奇的) 소설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있다. 또한 세상을 등지고 산으로 들어가는 양생의 모습은 부당한 세계의 횡포와 부조리에 맞서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죽은 사람에 대해 끝까지 의리를 지킨 것은 단종에 대한 지조를 저버리지 않았던 김시습의 정치적 삶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8. “금오신화(金鰲新話)”의 의의와 특징(천재교육 참고)
 “금오신화”는 김시습이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로, 중국 구우의 ‘전등 신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것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고 작가의 독창성을 발휘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데, 소재와 주제가 특이하고 비현실적, 비극적 성격을 띠는 점이 특징이다. 유려한 문어체 문장을 사용하고 있으며 시를 삽입하여 인물의 심리와 분위기를 표현함으로써 독특한 효과를 낳고 있다.

 

9. "금오신화(金鰲新話)"에 수록된 다른 작품들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개성에 사는 이생은 최랑과 사랑을 나누다가 부모의 반대를 극복하고 혼인을 하게 된다. 그러나 홍건적이 쳐들어와 가족이 흩어지고 최랑은 죽게 된다. 홀로 난을 피했던 이생에게 죽은 아내의 환신이 나타나 두 사람은 한동안 행복하게 살다가 아내는 저승으로 돌아가고, 이생은 아내를 그리워하다 병들어 죽는다.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홍생이 평양의 부벽정에서 취흥에 겨워 시를 읊던 중, 기자 조선시대에 죽어 선녀가 된 기씨녀를 만난다. 홍생은 선녀와 시를 주고받으며 하룻밤을 즐겁게 지낸다. 날이 새자 선녀는 승천하고, 홍생은 마음의 병이 들어 죽고 만다. 그러나 그 역시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간다.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경주의 박생이 유교에 심취하여 불교와 무속, 귀신 등을 부인한다. 그런데 꿈에 남염부주라는 지옥에 가 염왕을 만나 귀신, 왕도, 불도 등에 대해 문답을 하게 되는데, 염왕이 그의 박식에 감동하여 왕위를 물려준다. 그 후 박생은 죽어서 남염부주의 왕이 된다.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글재주에 능한 고려 시대 개성의 한생이 꿈속에서 용궁에 초대되어 신축 별궁의 상량문을 지어 준다. 이에 용왕에게 극진한 환대와 많은 선물을 받고 돌아온 한생은 명산에 들어가 자취를 감춘다.

 

7. 작가 소개

김시습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김시습

조선전기 『매월당집』·『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등을 저술한 학자. 문인. [개설] 본관은 강릉(江陵).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청한자(淸寒子)·동봉(東峰)·벽산청은(碧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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