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전(梅花傳) - 작자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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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줄거리(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경기도 장단에 사는 김 주부라는 선비는 도술이 능했는데 무남독녀 매화를 두고 있었다. 조정의 간신배들이 김 주부를 해치려 하므로 그는 매화를 남장(男裝)시켜 길에 버리고 구월산으로 몸을 피한다. 매화는 조 병사의 집에서 그의 아들 양유와 함께 공부하며 자란다. 어느 날 매화는 양유에게 사연을 털어놓고, 부모의 승낙을 받은 뒤 혼약하기로 한다. 한편 관상쟁이가 와서 양유의 관상을 보더니 귀하게 될 것이나 호환(虎患)이 있을 것이니 매화와 혼인시켜야 한다는 글을 남겨 놓고 사라진다. 악한 성품을 지닌 양유의 계모는 매화를 자기 동생과 혼인시키려는 계략을 세운다. 계모가 사람을 매수하여 매화의 아버지가 나쁜 인물이라고 소문을 내자, 조 병사는 이를 듣고 매화를 구박하다가 결국 내쫓는다. 계모의 남동생에게 쫓기게 된 매화는 강물에 몸을 던지나 아버지 김 주부가 도술로 구출한다. 양유는 다른 사람과 혼인하기 전날 호랑이에 물려 구월산에 가서 혼례를 치르게 되었는데 신부가 바로 매화였다. 김 주부는 도사로 변하여 조 병사를 구월산으로 불러 아들과 만나게 한다. 이들은 그곳에서 임진왜란을 피하게 된다. 그 뒤 김 주부는 신선이 되었고 나머지 사람들은 고향에 돌아가 행복하게 살았다.

 

2. 핵심 정리

• 갈래 : 고전소설
• 성격 : 도술적, 애정적,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 남녀의 애틋한 이별과 우여곡절 끝에 이루어진 남녀의 사랑
• 특징 :
① 다양한 고전 소설 유형이 복합적으로 드러나 있다.
② 도술을 통한 권선징악의 의미가 강하게 드러나 있다.
③ 작품 속 삽입시를 활용하여 인물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3. 작품 해설

 1권 1책. 한글 필사본. ‘매화양유전’ 또는 ‘유화양매록’이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국내를 지리적 배경으로 삼고, 여주인공 매화와 남주인공 양유의 결연담을 다룬 애정소설이다. 작품 전개에 도술적 기능이 크게 작용하고 있으므로 도술소설이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도사의 도술 내용을 중심으로 부모로부터의 버림, 계모의 모함,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과 만남 등 여러 모티프가 결합된 복합설화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아울러 일반적 문장표현과 함께 새타령·몸치장·방치레·술상치레·자탄가·산천경개 등 판소리 사설의 문체를 함께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하여, 송만재(宋晩載)의 관우희(觀優戱)의 「매화타령」과 통하는 판소리계 소설로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매화타령」이 발견된 점을 고려할 때, 이 작품은 판소리계 소설의 문체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작품의 주제는 고난 속에서도 하늘이 정한 배필을 찾아 행복한 삶을 누린다는 것이다.

 남녀주인공들의 혼사 실현을 주요 내용으로 하면서 도술을 통한 권선징악의 의미가 강하게 깔려 있다. 그러나 악인형 계모에 대한 징계가 없다는 점에서 권선적 경향이 지배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창작 시기는 구체적으로 지적할 수 없으나, 임진왜란이 소재로 등장하고 있으므로 조선 후기의 작품임이 분명하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참고

4. 작품 해설

 이 작품은 조선 시대 국문 소설로 작가와 연대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주인공 매화와 양유의 이름을 따서 ‘매화양유전’, ‘유화양매록’이라고도 부른다. 「매화전」은 한 작품 속에서 다양한 유형의 사건들이 결합되어 있는 작품으로 남녀 주인공인 매화와 양유의 결연담을 중심으로 놓고 보면 애정 소설로 볼 수 있으며, 매화의 아버지 김 주부의 도술적인 행위와 신분을 놓고 보면 도술 소설의 경향도 짙다. 더불어 매화와 양유의 혼사를 방해하는 인물로 양유의 계모가 설정되어 있어서 가정 소설적인 요소 또한 지니고 있다.

- 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5. 심화 내용 연구

1. 매화전의 복합적 성격(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매화전은 영웅소설, 염정소설, 도술소설, 계모형 가정 소설, 판소리계 소설 등 다양한 고전 소설 유형이 지닌 특징들을 두루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우선 영웅소설로서의 특징으로는 비범하게 자라나 남복(男服)을 입고 버려져 죽을 위기에 처한 매화가 조 병사의 집에 거두어져 양유와 함께 공부하며 성장하여 조력자, 양육자를 만난다는 점, 이후 조 병사에게 쫓겨나 다시 위기에 처하지만 부친에 의해 구조되어 마침내 양유와 다시 만나 혼인을 한다는 점은 매화의 비범성, 기아, 조력자를 통한 구조와 고난 극복이라는 영웅소설의 서사 구조와 매우 유사하다.

 염정소설로서의 특징으로는 매화와 양유의 만남과 결연, 이별, 재회와 혼인으로 이어지는 작품의 서사 구조가 우리가 흔히 언급하는 애정소설(염정소설)의 전형적인 서사구조를 따르고 있다.

 도술소설로서의 특징으로는 매화의 부친인 김 주부가 도술적 능력으로 천지조화를 꿰뚫어 보는 능력이 있어 미래를 예견하고 딸을 구원하는 과정에서 술법에 능한 도사로 그려지고 있다.

 계모형 가정 소설로서의 특징으로는 계모인 최 씨 부인이 등장하여 매화와 양유의 애정 성취에 방해를 하고 매화로 하여금 고난에 빠지게 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모습이 드러난다.

 판소리계 소설로서의 특징으로는 작품 문체가 판소리 사설의 특징을 보여주는 부분이 다수 드러나고 있다.

2. 등장인물의 특징(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매화 : 비범하지만 영웅적 능력은 없는 현실적 인물로 고난을 이겨내고 행복한 삶을 누림
 양유 : 남성 주인공이지만 영웅적 능력은 없는 현실적 인물로 유약하고 결단력이 부족함
 김주부 : 매화의 부친으로 신비한 능력을 지닌 초현실적 인물로 모든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조력자
 최 씨 부인 : 양유의 계모로 매화와 양유의 혼사를 방해하는 인물

3. 매화전의 이야기 구조(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 매화의 탄생 : 경기도 장단골 연화동에 사는 김 주부는 여러 대에 걸쳐 높은 벼슬을 한 가문의 사람이나 벼슬에 뜻이 없어 독서를 하며 살다가 늙은 나이에 딸, 매화를 얻음.

- 매화의 집안에 닥친 시련, 기아(棄兒) : 김 주부가 도술에 능해 신비한 힘을 사용하니 조정 백관이 이를 시기해 그를 모함함. 김 주부 부부는 화를 피해 황해도 구월산으로 피신하고, 어린 매화는 남장(男裝)을 시켜 길에 버림.

- 매화와 양유의 만남, 함께 성장 : 조 병사 집안의 시비 옥란의 도움으로 매화가 구조되고, 매화는 남장을 한 채 조 병사의 집에 머물며 조 병사의 아들 양유와 함께 글을 배우며 자람.

- 매화와 양유의 혼인 약속 : 양유가 매화를 사모하는 마음이 생겨 괴로워하자 결국 매화는 자신이 여자임을 밝힘. 김 주부가 자신의 정체를 감추고 관상쟁이로 나타나 매화가 여자임을 말하고, 양유가 매화와 혼인하지 않으면 16세에 호랑이에게 잡아먹힐 것이라고 예언함. 조 병사는 양유와 매화를 혼인시키려 함.

- 매화와 양유의 혼인을 최 씨 부인이 방해 : 양유의 계모 최 씨 부인은 자신의 동생을 매화와 혼인시키려고 양유와 매화의 혼사를 방해함.

- 매화와 양유의 이별, 매화의 쫓겨남 : 최 씨 부인이 사람을 매수하여 매화의 아버지가 악인이라는 소문을 퍼트리고, 매화를 자신의 동생과 억지로 혼인시키려 하자 매화가 조 병사의 집에서 나옴.

- 김 주부의 매화 구출 : 최 씨 부인의 동생이 매화를 뒤쫓아 오니 매화가 물에 몸을 던져 죽으려 함. 이때 김 주부가 도술로 매화를 구조하여 구월산에서 어머니와 상봉하게 함.

- 매화와 양유의 재회, 혼인 : 양유는 다른 사람과 혼인 약속을 하게 되어 괴로워함. 김 주부가 동자를 호랑이로 변신시켜 양유를 잡아오게 하고, 매화와 양유는 재회하여 혼인을 함.

- 양유와 조 병사의 재회 : 아들을 잃고 식음을 전폐한 조 병사 앞에 김 주부가 나타나 양유 있는 곳을 알려 줌. 조 병사와 양유가 재회하고, 모두 화락을 누림.

- 피란, 두 집안의 행복한 결말 :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김 주부의 술법으로 모두 구월산에서 8년간 전란을 피함. 양유와 매화가 김 주부를 떠나 산에서 내려온 후 양유는 조정에 출사해 재상이 되고, 김 주부는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감.

 

4. 고전 소설에서 ‘삽입 시’의 기능(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고전 소설을 보면 산문 속에 ‘운문’인 ‘시’가 삽입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삽입 시는 우선 ‘인물의 내면 심리 표출’의 기능을 한다.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와 감정을 드러내는 것으로, 소설의 남녀 주인공은 이러한 시를 주고 받으며 서로의 신뢰와 애정을 돈독히 하게 된다. 

 두 번째로 정황의 요약 및 압축 제시 기능을 한다. 등장인물이 놓여 있는 상황과 사건의 정황을 시를 통해 요약 제시해 줌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작품 속의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할게 해 준다.

 세 번째로 서사 전재의 특수한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즉, 작품 속에서 앞으로 어떤 사건이 일어나거나 다음 사건이 일어나는 계기,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암시나 예언해주는 기능을 한다.

 

매화전 - 작자미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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