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수양산(首陽山) ᄇᆞ라보며 이제(夷齊)ᄅᆞᆯ 한(恨)ᄒᆞ노라
주려 주글진들 채미(採薇)도 ᄒᆞᄂᆞᆫ 것가
비록애 푸새엣 거신들 긔 뉘 ᄯᅡ헤 낫ᄃᆞ니
■ 핵심 정리
수양산을 바라보면서 백이와 숙제를 원망하며 한탄하노라.
차라리 굶주려 죽을망정 고사리를 캐어 먹었단 말인가?
비록 산에 자라는 풀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누구의 땅에서 났단 말인가?
■ 핵심 정리
• 갈래 : 평시조, 서정시
• 성격 : 지사적, 풍자적, 비판적
• 제재 : 백이 · 숙제의 고사
• 주제 : 죽음을 각오한 굳은 지조와 절의
• 특징 :
① 중의적 표현과 ‘상식 뒤집기’를 통해 의미를 강화함
■ 작품 해설 1
수양대군이 단종을 폐위시키고 스스로 왕위에 오르자, 수양대군을 임금으로 섬길 수 없다는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지은 절의가(絶義歌)이다. 이 시조에서 화자는 충신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백이(伯夷)와 숙제(叔齊)를 비판함으로써 자신의 굳은 절개와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고사(故事)에 나오는 ‘수양산’에 중의적 의미를 부여하여, 수양대군에게 협력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 지학사 T-Solution 자료실 참고
■ 작품 해설 2
세조의 단종 폐위에 항거한 작가의 의지를 은유적으로 드러낸 작품으로, 은(殷)나라의 충신 백이(伯夷)숙제(叔齊)와 자신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굳은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교 사회에서 백이숙제는 절의(節義)를 대표하는 충신이다. 그러나 작가는 그들이 수양산에 들어가 캐 먹은 고사리 역시 주나라 땅에서 난 것임을 상기시킴으로써 그들의 절의가 부족했음을 비판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절의를 부각시키고 있다.
- 천재교육, 해법 문학 고전운문 참고
■ 작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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