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꾼 - 이강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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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촌장님은 이리가 무섭지 않으세요?

촌장 없는 걸 왜 무서워하겠니?

촌장님도 아시는군요?

촌장 난 알고 있지.

아셨으면서 왜 숨기셨죠? 모든 사람들에게, 저 덫을 보러 간 파수꾼에게, 왜 말하지 않는 거예요?

촌장 말해 주지 않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다.

거짓말 마세요, 촌장님! 일생을 이 쓸쓸한 곳에서 보내는 것이 더 좋아요? 사람들도 그렇죠! ‘이리 떼가 몰려온다.’ 이 헛된 두려움에 시달리는데 그게 더 좋아요?

촌장 얘야, 이리 떼는 처음부터 없었다. 없는 걸 좀 두려워한다는 것이 뭐가 그렇게 나쁘다는 거냐? 지금까지 단 한 사람도 이리에게 물리지 않았단다. 마을은 늘 안전했어. 그리고 사람들은 이리 떼에 대항하기 위해서 단결했다. 그들은 질서를 만든 거야. 질서, 그게 뭔지 넌 알기나 하니? 모를 거야, 너는. 그건 마을을 지켜 주는 거란다. 물론 저 충직한 파수꾼에겐 미안해. 수천 개의 쓸모없는 덫들을 보살피고 양철북을 요란하게 두들겼다. 허나 말이다, 그의 일생이 그저 헛되다고만 할 순 없어. 그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고귀하게 희생한 거야. 난 네가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여 주기 바란다. 만약 네가 새벽에 보았다는 구름만을 고집한다면, 이런 것들은 모두 허사가 된다. 저 파수꾼은 늙도록 헛북이나 친 것이 되구, 마을의 질서는 무너져 버린다. 얘야, 넌 이렇게 모든 걸 헛되게 하고 싶진 않겠지?

왜 제가 헛된 짓을 해요? 제가 본 흰 구름은 아름답고 평화로웠어요. 저는 그걸 보여 주려는 겁니다. 이제 곧 마을 사람들이 온다죠? 잘됐어요. 저는 망루 위에 올라가서 외치겠어요.


■ 핵심 정리

• 갈래 : 희곡, 단막극, 풍자극

• 성격 : 우화적, 현실 풍자적, 교훈적, 상징적

• 제재 : 권력의 위선, 이리 떼의 진실

• 배경 : 어느 마을의 황야에 있는 망루

• 주제 : 진실을 향한 열망과 진실이 통하지 않는 사회의 비극

         무비판적인 권력 추종에 의해 잘못된 권력이 강화되는 사회 구조에 대한 비판

• 특징 :

 ① 상징적인 소재와 인물을 등장시켜 주제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② 우화적 기법을 사용하여 작가의 의도를 작품의 이면에 숨김


■ 전체 줄거리

 파수꾼은 망루가 세워져 있는 황야에서 끊임없이 이리 떼의 내습을 감시한다. 마을 사람들은 항상 파수꾼의 양철북 소리가 들릴 때면, 대피를 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파수꾼 ‘다’는 항상 선임 파수꾼 ‘가’의 ‘이리 떼’라는 외침과 그가 치는 양철북 소리에 긴장한다. 그러나 사실 ‘다’는 이리 떼를 본 적은 없고, 신호만 들었을 뿐이다. 마을 사람들은 이 신호에 겁을 먹고 피하다 다리가 부러지고, 아이는 우물에 빠져 죽곤 한다. 어느 날 저녁, 파수꾼 ‘다’는 다른 동료 파수꾼이 모두 잠을 자고 있는 사이, 두려움을 안고 망루에 올라간다. 그 곳에서 파수꾼 ‘다’는 그간 선임 파수꾼 ‘가’가 ‘이리 떼’라고 외치는 것의 정체가 흰 구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파수꾼 ‘다’는 이를 촌장에게 알리게 되고 촌장은 ‘다’의 말에 이리 떼가 없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촌장은 이리 떼에 대한 마을 사람들의 경계심으로 마을의 질서를 유지시키고 번영을 지속시켰다고 하면서 파수꾼 ‘다’를 설득한다. 이에 파수꾼 ‘다’는 다시 망루에 올라 파수꾼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다. 흥분했던 마을 사람들이 모두 일상의 업무로 돌아왔을 때 멀리 파수꾼 ‘다’는 이리 떼가 몰려 온다고 외친다.


■ 작품 해설 1

 이 작품은 우화적인 장치를 사용하여 제도적인 권력의 폭압성을 드러내는 이강백 초기의 작품 세계를 잘 보여 준다. 가상의 어느 마을에서 ‘이리 떼’라고는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망루에 올라서 “이리 떼가 나타났다”라고 소리치는 파수꾼 ‘가’와, 그때마다 양철북을 두드리는 늙은 파수꾼 ‘나’의 아이러니의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자원한 소년 파수꾼 ‘다’에 의하여 이리 떼는 없고 아름다운 흰 구름뿐이라는 진실이 발견되지만, 이마저도 마을의 질서 유지를 위해서는 가상의 적인 이리 떼를 설정해 놓아야만 한다는 촌장의 설득에 파묻히고 만다. 결국 파수꾼 ‘다’도 열심히 양철북을 두드리게 된다.

이렇듯 이 작품은 1970년대 정권의 체제 유지를 위한 안보 논리에 대해 통렬한 풍자를 보여 준다. 그러나 이러한 우화적인 장치가 두드러진 만큼 극적인 갈등의 축이 미약하게 드러날 수밖에 없어, 연극적 효과는 다소 약화되어 있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 지학사 T-Solution 자료실 참고


■ 작품 해설 2

 이 작품은 ‘양치기 소년과 이리’라는 우화를 차용하여 1970년대의 정치 상황을 풍자한 작품이다. 그러나 진실을 왜곡하는 주체는 각각 '소년'과 '촌장'으로 서로 다르다.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이 사람들에게 커다란 피해를 입혔지만, '촌장'의 거짓말은 오히려 마을의 질서를 유지시켜 온 원동력이었다. 현상적으로 보면 아무런 문제도 없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러나 촌장의 거짓말은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마을 사람들을 끊임없는 긴장으로 몰아넣었고, 촌장은 자신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것이 숨겨진 진실이고, 진실의 왜곡으로 인한 결과이다.

 이 작품은 권위주의에 의해 통치되던 1970년대라는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이 작품은 우화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당대 권력의 위선적인 실체를 건드려 보고자 한 매우 의욕적인 시도이다. 그러나 이러한 우화적인 시도는 팽팽한 갈등을 전제로 하는 극 양식의 원리에서 보면 그 갈등의 측면이 미약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당대의 정치 상황을 고려한다면, 관객들은 우화라는 상징적 장치를 통해 그 속에 감추어진 진실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우화적인 장치가 갖는 연극적인 의미를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작품의 결말에서는 소년이 촌장의 설득을 받아들여 스스로 거짓 보고에 앞장서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관객들은 이처럼 거짓의 길을 선택한 소년 파수꾼의 처지에 연민과 동시에 분노를 느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진실을 용기 있게 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진실을 말할 수 없는 시대적 상황이 어떤 것인지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

-한계전외 4인 공저 ‘문학교과서’


■ 심화 내용 연구

1. 파수꾼과 시대적 관계

 '파수꾼'은 우화적인 상황을 통하여 당대의 권력의 위선적인 실체를 건드려 보고자 한 매우 의욕적인 시도이다. 그러나 이러한 우화적인 시도란 거대한 힘들의 충돌을 전제로 하는 극 양식의 원리에서 보면 그 갈등의 축이 미약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관객들이 그러한 우화 속에 감추어진 진실을 발견하면서 마음속으로만 조심스럽게 쾌재를 부를 수밖에 없었던 당대의 정치적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우화적인 장치들이 갖는 연극적 의미를 결코 과소평가(過小評價)할 수 없을 것이다. [출처 : 서연호 외, <한국 대표 희곡 강론>(현대문학, 1993)] 


2. 인물의 성격과 특징

 - 촌장 : 진실을 왜곡하여 권력을 누리고 마을을 지배하는 인물

 - 파수꾼 ‘다’ : 진실을 알리고자 노력하지만 끝내 권력에 굴복하는 나약한 인물

 - 파수꾼 ‘가, 나’ : 거짓을 맹목적으로 믿고 따름으로써 거짓이 유지되는 것에 기여하는 수동적인 인물들

 - 마을 사람들 : 진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촌장에게 기만당한 채 살아가는 인물들


3. 소재의 상징성

 ① 이리 떼 : 사람들에게 공포심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적, 권력 유지를 위해 불안감을 조성하는 수단

 ② 흰 구름 : 진실, 아름답고 평화로운 대상

 ③ 망루 : 구성원들 사이의 소통을 차단하고, 그들을 감시하며 통제하는 제도

 ④ 딸기 : 부정한 권력으로 얻은 대가, 권력을 따를 때 누릴 수 있는 특권

 ⑤ 양철 북 : 공포심과 불안감을 조성하는 도구

 ⑥ 팻말 : 숨겨진 실리를 독차지하기 위한 수단


4. 표현상의 특징

 - 우화적 기법 : ‘양치기 소년과 이리’ 우화를 활용하여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했던 당대 권력의 모습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함

 - 상징성 : 상징성이 강한 인물, 소재, 대사를 활용하여 극적 효과를 획득함


■ 작가 소개

이강백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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