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록담 - 정지용

1. 본문

1

절정(絶頂)에 가까울수록 뻐꾹채꽃 키가 점점 소모(消耗)된다. 한 마루 오르면 허리가 슬어지고 다시 한 마루 우에서 모가지가 없고 나종에는 얼굴만 갸웃 내다본다. 화문(花紋)처럼 판(版) 박힌다. 바람이 차기가 함경도 끝과 맞서는 데서 뻐꾹채 키는 아주 없어지고도 팔월 한철엔 흩어진 성신(星辰)처럼 난만(爛漫)하다. 산 그림자 어둑어둑하면 그러지 않아도 뻐꾹채 꽃밭에서 별들이 켜든다. 제자리에서 별이 옮긴다. 나는 여기서 기진했다.

 

2

암고란(巖古蘭), 환약(丸藥)같이 어여쁜 열매로 목을 축이고 살아 일어섰다.

 

3

백화(白樺) 옆에서 백화가 촉루(髑髏)*가 되기까지 산다. 내가 죽어 백화처럼 흴 것이 숭없지* 않다.

 

4

귀신도 쓸쓸하여 살지 않는 한 모롱이, 도체비꽃이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랗게 질린다.

 

5

바야흐로 해발 육천 척 위에서 마소가 사람을 대수롭게 아니 여기고 산다. 말이 말끼리, 소가 소끼리 망아지가 어미 소를, 송아지가 어미 말을, 따르다가 이내 헤어진다.

 

6

첫 새끼를 낳느라고 암소가 몹시 혼이 났다. 얼결에 산길 백 리를 돌아 서귀포로 달아났다. 물도 마르기 전에 어미를 여읜 송아지는 움매애 움매애 울었다. 말을 보고도 등산객을 보고도 마구 매어 달렸다. 우리 새끼들도 모색(毛色)이 다른 어미한테 맡길 것을 나는 울었다.

 

7

풍란(風蘭)이 풍기는 향기, 꾀꼬리 서로 부르는 소리, 제주 휘파람새 휘파람 부는 소리, 돌에 물이 따로 구르는 소리, 먼 데서 바다가 구길 때 솨아 솨아 솔 소리, 물푸레 동백 떡갈나무 속에서 나는 길을 잘못 들었다가 다시 칡넌출 긔여간 흰 돌바기* 고부랑길로 나섰다. 문득 마주친 아롱점말이 피하지 않는다.

 

8

고비고사리 더덕순 도라지꽃 취 삿갓나물 대풀 석용(石茸) 별과 같은 방울을 달은 고산 식물을 새기며 취(醉)하며 자며 한다. 백록담 조찰한 물을 그리어 산맥 우에서 짓는 행렬이 구름보다 장엄하다. 소나기 놋낫* 맞으며 무지개에 말리우며 궁둥이에 꽃물 이겨 붙인 채로 살이 붓는다.

 

9

가재도 긔지 않는 백록담 푸른 물에 하늘이 돈다. 불구(不具)에 가깝도록 고단한 나의 다리를 돌아 소가 갔다. 쫓겨 온 실구름 일말(一抹)에도 백록담은 흐리운다. 나의 얼굴에 한나절 포긴 백록담은 쓸쓸하다. 나는 깨다 졸다 기도(祈禱)조차 잊었더니라.

 

*촉루: 해골.
*흰 돌바기: 흰 돌 박힌.
*숭없지: 말이나 행동 따위가 불쾌할 정도로 흉하지.
*놋낫: 빗발이 굵고 곧게 뻗치며 내리쏟아지는 모양.

 

2. 핵심 정리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산문시
• 성격 : 산무적, 신비적, 묘사적
• 제재 : 한라산의 백록담
• 주제 : 한라산의 아름다운 경치와 백록담에서 느끼는 신비로움
• 특징 :
① 한라산을 등반하며 보게 된 정경을 구체적으로 묘사함.
② 자연과의 합일(合一), 몰아(沒我)의 경지 등 동양적 세계관이 드러남.
• 구성 :
 1~2연 : 산 정상 가까운 곳에서 휴식을 취함.
 3~8연 : 신비로운 풍경을 만나면서 한라산을 등반함.
 9연 : 정상에 도착하여 백록담을 보며 몰아(沒我)의 경지를 느낌.

 

3. 작품 해설 1

 이 작품은 한라산의 풍경과 그에 따른 화자의 정서를 형상화한 시이다. 화자가 한라산의 정상에 이르는 과정과 정상에서의 상황이 잘 드러나 있다. 화자는 한라산에서 어미를 여읜 송아지를 보면서 일제 강점기에 정체성을 잃은 우리 민족의 모습을 연상하고 있으며, 백록담의 맑고 순수한 모습에서 몰아의 경지를 느끼고 있다.

- 수능특강 해설 참고

4. 작품 해설 2

 이 작품은 한라산을 등반하면서 보게 되는 풍경과 정상인 백록담의 신비로움을 드러낸 시로, 자연과 합일되는 물아일체의 경지가 잘 나타나 있다. 제재인 ‘백록담’은 제주시 한라산 봉우리에 있는 화구호(火口湖)로, 시적 화자에게는 등반의 최종 목표이자 고통, 수난, 도취를 통한 몰아(沒我)의 경지이다. 시적 화자는 일제 강점기의 암울하고 고통스러운 시대 상황 속에서 민족의 정기를 상징하는 백록담을 향하고 있는데, 이는 부조리한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 미래엔 문학 교과서 참고

 

5. 심화 내용 연구

1. 화자의 현실 인식

 이 시에서 화자는 말이 말끼리 소가 소끼리 모여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동물들도 같은 종족끼리 모여 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당시 조선의 사회는 같은 민족끼리 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어미를 여읜 송아지가 말이나 등산객을 보고 달리는 모습을 보면서 송아지가 다른 어미에게 길러질 상황에 처한 상황을 제시하며 우리 후손들도 일제에게 맡겨질 상황에 처했다는 것을 슬퍼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시적 화자는 일제 강점기의 시대 상황을 작품 속에서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중심 소재의 역할

 ‘한라산, 백록담’은 우리 민족의 맑고 깨끗한 정기와 정신을 상징한다. 일제 강점기 상황에서 시적 화자는 고된 등반 과정을 이겨 내고 백록담에 오르면서 부정적인 현실을 비판하고 극복하려는 의지를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3. 정지용의 시 셰계(권영민, 〈정지용의 〈향수〉〉《새국어 생활 10》 참고)

 정지용은 한국 현대 시 문학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그의 시들은 두 권의 시집 《정약용 시집》(1935)과 《백록담》(1941)으로 집약되고 있다. 그는 자기 감정의 분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1920년대의 서정시와는 달리, 시적 대상에 대한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새로운 인식의 시를 썼다.

 정지용은 거의 일관되게 시적 대상으로서의 자연을 노래하고 있다. 1930년대 중반에 그가 빠져들어 있던 종교적인 구도의 세계를 제외할 경우 특히 그렇다. 그는 가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잡지 《가톨릭 청년》에 수많은 종교시를 발표한 바 있다. 그가 초기의 시에서부터 시집 《백록담》에 이르기까지 시를 통해 발견한 것은 자연 그 자체였다. 여기서 시를 통한 자연의 발견이라는 명제를 유달리 정지용의 시에서만 문제 삼는 것은 시적 대상으로서의 자연을 노래하는 방법이 그 이전의 서정시와는 본질적으로 차이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시는 자연을 통해 자신의 주관적인 정서와 감정의 세계를 토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면서 자연에 대한 자신의 감각적인 인식 그 자체를 언어를 통해 새롭게 정서화하고 있다. 이 새로운 시법은 모더니즘이라는 커다란 문학적 조류 안에서 설명되기도 하고 이미지즘이라는 이름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정지용이 보여 준 새로운 시법으로서 가장 중요시되어야 하는 것은 예리하고 섬세한 언어적 감각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의 언어에 대한 자각은 물론 그 이전의 김소월이나 동시대의 김영랑의 경우에도 그 중요성이 인정된다. 이들은 모두 시를 통해 전통적인 정서에 알맞은 율조의 언어를 재창조하였기 때문이다. 정지용의 경우 이들과는 달리 율조의 언어에 매달린 것이 아니라, 언어의 조형성에 대한 탐구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는 시의 언어를 통해 음악적인 가락의 미를 창조한 것이 아니라 공간적인 조형의 미를 창조한다. 이 같은 특징은 언어의 감각성을 최대한 살려 내고자 하는 시인의 노력에 의해 가능해지는 것이다. 정지용은 생활 속에서 감각의 즉물성과 체험의 진실성에 가장 잘 부합될 수 있는 일상어를 그대로 시의 언어로 채용한다. 그러므로 정지용의 시에는 상태와 동작을 동시에 드러내는 형용동사들이 많이 쓰이며 상태와 동작을 한정하는 고유어로 된 부사들을 자주 활용하여 사물의 상태와 움직임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는 것이다. (중략)

 정지용이 그의 시에서 활용하고 있는 또 하나의 시법은 주관적 감정의 절제와 정서의 균제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개인적이고도 감정적인 것들을 철저하게 배제하면서 사물과 현상을 순수 관념으로 포착하여 이것을 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적 표현은 사물의 언어와 교신하는 그의 특이한 언어 감각과 기왕의 고정된 감각을 모두 해체시켜 새롭게 재구성하고자 하는 그의 시적 욕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린 딸을 잃은 슬픔을 노래한 것으로 알려진 〈유리창〉과 같은 작품을 보면 이 같은 감정의 절제된 표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리창〉에서는 어둠으로 표상되는 무학의 세계와 대면하는 경계선에 유리창이 가로막고 있다. 유리창에 입을 대고 입김을 불어 보는 시인은 지금 이곳의 세계와 저기 어둠 속의 세계를 상상력의 힘으로 서로 연결한다. 창밖 어둠 속에 빛나는 별빛을 보는 순간 자신의 슬픔과 열망 같은 것은 모두 소멸되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에서 절제된 감정과 언어의 균제미는 시집 《백록담》에 이르러 거의 절정에 이른다. 시 〈장수산〉이나 시집 《백록담》과 같은 작품에서는 시적 심상 자체가 일체의 동적인 요소를 배제한다. 그리고 명징한 언어적 심상으로 하나의 고요한 새로운 시공을 창조해 낸다. 이러한 시적 방법에서 우리는 정지용이 체득하고 있는 은일의 정신을 보게 된다.

 

6. 작가 소개

정지용 – 두산백과

 

정지용

1920년대~1940년대에 활동했던 시인으로 참신한 이미지와 절제된 시어로 한국 현대시의 성숙에 결정적인 기틀을 마련한 시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 정지용의 삶과 활동] 1902년 6월 20일(음력 5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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