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도 돌도 - 작자미상


■ 본문

  나모도 돌도 바히 업슨 뫼헤 매게 조친 가토라 안과,

  大川(대천) 바다 한가온대 一千石(일천 석) 시른 배에, 노도 일코 닷도 일코 뇽총도 근코 돗대도 것고 치도 빠지고 바람 부러 물결 치고 안개 뒤섯계 자자진 날에 갈 길은 千里萬里(천리만리) 나믄듸 四面(사면)이 거머어득 져뭇 天地寂寞(천지 적막) 가치노을 떳는듸 水賊(수적) 만난 都沙工(도사공)의 안과,

  엇그제 님 여흰 내 안히야 엇다가 가을 하리오.


■ 핵심 정리

• 연대 : 조선 후기

• 제재 : 임과의 이별

• 주제 : 임과 이별한 절망적 슬픔

• 특징 : 

  ① 열거법, 비교법, 과장법, 점층법 등 다양한 표현 기교를 사용하여 시적 화자의 심정을 생생하게 드러냄.

  ② 화자의 마음을 까투리, 도사공의 마음과 비교하여 절박함을 드러냄


■ 현대어 풀이

  나무도 바윗돌도 없는 산에서 매에게 쫓긴 까투리의 마음과, 

  넓은 바다 한가운데서 일천 석을 실은 배가 노도 잃고, 닻도 잃고, 돛대에 맨 줄도 끊어지고, 돛대도 꺾어지고, 키도 빠지고, 바람 불어 물결 치고, 안개는 뒤섞여 자욱한 날에, 갈 길은 천 리 만 리 남았는데, 사방은 검고 어둑하게 저물어 천지는 고요하고 사나운 파도가 치는데 해적을 만난 도사공의 마음과, 

  엊그제 임과 이별한 나의 마음이야 어디다가 비교할 수 있으리오. 


■ 작품 해설 

  이 작품은 임을 여읜 시적 화자의 절박한 심정을 ‘매에게 쫓기는 까투리’, 바다 한 가운데서 ‘여러 어려움을 만난 도사공’의 마음과 비교하여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특히, 기발한 발상으로 극한적 상황을 점층적으로 나열하여 시적 화자가 처한 답답하고 절망적인 상황을 강조하였다.

- 지학사 T-Solution 자료실 참고


■ 심화 내용 연구

1. 이 작품의 중장에 사용된 표현상의 특징

 - 과장법 : 일어나기 힘들 것 같은 상황을 과장하여 제시함

 - 열거법 : 파선 직전의 배의 상태, 위험한 주변 상황, 해적과의 만남 등 다양한 상황을 나열함

 - 점층법 : 설상가상(雪上加霜)의 극한적 상황을 점층적으로 전개함


2. 사설시조의 틀

  사설시조는 초장이 길어진 형태부터 가장 흔한 중장이 길어진 형태, 또 여러 개의 장이 동시에 길어지는 형태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변형된다. 하지만, 아무리 변형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사설시조는 3장이 의미 단락으로 구성된다. 즉, 사설시조는 아무리 장형화(長型化)되어 일탈이 일어난다고 해도 평시조가 지닌 ‘초장 - 중장 - 종장’의 구분을 고수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단지 세 개의 의미 단락을 고수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시상의 전개 방식까지도 이어받는다. 그러므로 아무리 율격의 변형이 심하게 일어난다 하더라도 초장에서 시상이 도입되고 중장에서 그것을 이어받아 확대 · 심화시킨 후 종장에서 정서적 고양과 더불어 시상을 마무리하는 평시조의 틀은 모든 사설시조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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