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파산 - 염상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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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줄거리(EBS수능특강 참고)

 학교 앞에서 문방구점을 꾸려 나가는 정례 모친은 집 문서를 은행에 잡혀 얻은 30만 원으로 가게를 시작했으나 운영이 여의치 않자, 동창인 김옥임의 동업 조건으로 10만 원 밑천을 빌리게 된다. 게다가 정례 아버지가 물려받은 마지막 땅을 팔아서 부리던 택시가 가게의 돈을 솔솔 빼가다가 결국 거덜을 내자 경제적 상황은 더욱 옹색해진다. 일제 강점기 때에 고관으로 행세하다 광복과 함께 반민법(反民法)으로 몰락할 처지에 놓이고 중풍마저 앓게 된 남편을 둔 옥임은 고리대금업자로서 친구인 정례 모친에게까지 마수를 뻗친다. 옥임은 가게 보증금 영수증을 담보로 출자금을 1할 5푼의 이자 돈으로 돌려 제 살 궁리만 한다. 정례 모친은 옥임을 통해 알게 된 교장 선생이라는 영감에게서 5만 원을 더 빌려 가게의 형편을 수습하려 하지만, 옥임은 자신이 빌려준 돈을 교장 영감에게 일임하여 정례 모친이 이를 갚도록 만든다. 은행에 30만 원, 옥임에게 20만 원, 교장 영감에게 5만 원, 도합 55만 원의 빚을 걸머진 정례 모친은 어느 날 황토현 정류장에서 만난 옥임에게 망신을 당한다. 두 달에 걸쳐 억지로 얼마간의 빚은 갚았으나, 급기야 석 달째에는 보증금 8만 원마저 되찾지 못한 채 빚으로 메우고 구멍가게를 교장 영감의 딸 내외에게 넘기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몸살감기에 울화로 누운 정례 모친을 위로한답시고 정례 아버지는 옥임을 골릴 궁리를 하며 껄껄 웃는다.

 

2. 핵심 정리

• 갈래 : 단편 소설, 세태 소설
• 성격 : 사실적, 세태 비판적
• 배경 : 해방 직후, 서울 황토현 부근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 해방 직후 혼란기에 물질적, 정신적으로 파산한 인간의 모습 풍자
• 특징 :
 ① 현실을 살아가는 서민의 심리와 태도를 실감 나게 묘사함
 ② 경기 지역의 방언을 능란하게 구사하여 현실감을 돋보이게 함
 ③ 정례 모친과 옥임의 경제적, 정신적 파탄을 중심으로 대조적으로 구성함
 ④ 자연주의적 인생관과 사실주의적 창작 태도가 일관되게 흐름
 ⑤ 빠른 사건의 진행보다는 현실의 느린 전개가 두드러지며 객관적인 표현 양식이 드러남
 ⑥ 긍정적 인물에게도 어수룩한 점이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은연중에 부정과 풍자의 효과를 얻음

 

3. 작품 해설 1

 이 작품은 해방 직후의 물질적으로 파산해 가는 인간과, 정신적으로 파산해 가는 인간의 유형을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해방 이후의 사회상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소설이다. 정례 모친의 물질적 파산 과정이라든지 옥임의 정신적인 파산의 심리적 추이와 그 사이에서 교묘하게 중간이득을 획득하는 교장의 간악한 행위 등은 당대의 사회적 현실이며 실제적인 삶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이 작품은 해방 이후 우리 사회가 겪은 물질적, 정신적 가치의 파멸을 잘 보여 주고 있다.

- EBS 수능 특강 참고

 

4. 작품 해설 2

 이 작품은 염상섭의 후기 작품으로 해방 직후 서울 근교의 황토현을 배경으로 물질 만능의 각박한 세태와 경제 제일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이 작품에는 두 사람의 주요한 등장인물이 있다. 하나는 ‘정례 모친’이고 다른 하나는 ‘김옥임’이다. 이 작품은 정례 모친을 통해서는 건강하게 살아가는 소시민이 그들의 노력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몰락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한편 김옥임을 통해서는 과거 친일 행각을 일삼던 사람들이 해방이 되자 혼란의 와중에서 치부를 위해 날뛰는 과정을 치밀하게 묘사함으로써 당대적 현실을 정확하게 재현해 주고 있다. 이러한 두 인물의 삶을 통해서 작가는 금전적인 이해 관계에 지배되고 있는 두 개의 파산을 보여 준다.

  오랜 친구 사이인 김옥임과 정례 모친이지만, 금전적인 관계 속에서 두 사람의 인간관계는 그 의미를 갖지 못한다. 더욱이 김옥임이 큰길에서 정례 모친을 모욕하는 행위는 그녀의 정신적인 파산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김옥임의 이 같은 정신적인 파산과 아울러 정례 모친은 금전적인(혹은 물질적인) 파산을 겪는다. 어떻게든지 열심히 살아 보려고 노력하는 정례 모친이었지만, 돈을 소유한 정신적 파탄자인 교장 선생과 김옥임과 같은 인물들에 의해 몰락할 수밖에 없는 운명에 처해 있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인물들의 삶을 통해 인간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며 돈의 지배를 받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사실적 표현을 통해 냉철히 비판하고 있다.

- 지학사, T-Solution 참고

5. 심화 내용 연구

1. 등장 인물의 특징

 - 정례 모친 : 여자 대학을 나오고 건실하게 살아가려고 하는 여성이지만, 친구의 정신적 파산에 의해 물질적으로 파산하게 된다. 즉 초등학교 앞에서 문방구점을 차려 놓고 생계를 유지하지만 여의치 않아 빚을 지고 결국 친구인 김옥임에게 가게를 넘긴다.

 - 김옥임 : 신교육을 받은 신여성으로 정례 모친의 친구이다. 고관의 후실로 들어가 호강하면서 살지만, 정례 모친의 삶을 부러워하여 화풀이를 하기도 하는 히스테리가 있는 여인이다. 반민법(反民法)으로 재산을 몰수당할 것을 걱정하여 살 길을 찾기 위해 고리대금업을 시작하면서 세속적인 생활을 하는 정신적인 파산을 하는 인물이다.

 - 교장 : 광복 후 변모한 지식인의 모습으로, 품위를 지키려고 하면서도 돈과 자신의 이해 때문에 이중인격을 보이는 고리대금업자이다. 김옥임의 부탁으로 정례 어머니로부터 가게를 빼앗는 일을 도와 주며 자신의 실속을 챙긴다.

 - 정례 : 어머니의 일을 도우면서 살아가는 처녀로 고리대금업자를 멸시하고, 부정적인 시각을 대변해 주는 인물이다.

 - 정례 부친 : 정치를 하면서 무위도식하는 인물로, 경제력도 없다. 옥임에게 자동차를 미끼로 사기 칠 궁리를 한다.

 

2. ‘두 파산’의 의미(윤희재 전공 국어 참고)

 이 작품에서 보여 주는 물질적, 정신적 파산은 이분법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물질적 파산과 정신적 파산은 광복 직후의 혼란한 사회 현실 속에서 인간 심리에 혼재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 작품에서 물질적 파산의 주인공인 정례 모친은 정신적으로 파산한 옥임을 불쌍히 여기지만 실상 본인도 정례 부친의 사기 계획에 침묵하는 등 일정 부분 정신적 파산에 접근해 있다. 또한 옥임 역시 그녀의 정신적 파산이 중풍으로 쓰러진 남편과 그의 과거 행적으로 인한 가산 몰수 등 물질적 파산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어쩌면 두 파산을 바라보는 작가의 중립적 태도 역시 두 파산이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사실 하나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결국 정례 모친은 생계를 위해 문방구를 차리지만 매정한 친구이자 채권자인 김옥임에게 가게를 빼앗기고 물질적으로 파산한다. 이는 건강하게 살아가는 소시민이 그들의 노력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몰락해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김옥임은 문학과 예술을 사랑했던 젊은 시절과는 달리, 사채업자로서 과거의 친구에게 혹도하게 빚을 독촉하고 결국 가게를 뺏기까지 하는 정신적 파산자이다. 이는 친일 행각을 일삼던 사람들이 광복 후 혼란의 와중에서 치부하기 위해 날뛰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두 파산’의 시대적 배경(천재교육 참고)

 광복 직후는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혼란스러운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작품은 광복 직후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광복 직후는 사회 내적으로 윤리적·도덕적 가치관이 흔들리던 시기였으며, 정치적으로는 남과 북, 좌익과 우익이 대립했던 시기였으므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가치관의 혼란을 느끼며 살 수 밖에 없었다.

 이 작품은 이러한 광복 직후의 혼란한 시대상을 배경으로 하여 정례와 옥임으로 대표되는 물질적인 가치와 정신적인 가치의 대립과 갈등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혼돈 속에서 인간이 추구해야 할 진정한 가치마저 상실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4. '두 파산’의 구성 형식과 표현상의 특징(윤희재 전공 국어)

 이 작품은 부분적으로 과거 장면이 삽입되어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시간 순서에 따른 평면 구성을 취하고 있다. 또 정례 어머니와 김옥임의 상황이나 심리가 교차하면서 서술되고 있는데 정례 모친과 김옥임의 경제적·성격적 파탄이 병행적 구성으로 전개되면서 주제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표현상 특징으로는 우선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사실적이고도 정확하게 상황과 인물의 심리를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작중 상황을 세밀하게 묘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 상황에서 인물이 지니는 심리를 서술자의 객관적인 논평이나 해설을 곁들여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인물을 복합적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한 인물에게 여러 측면이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인물을 입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경기도 지역의 사투리를 풍부하게 구사하여 현실감을 돋보이게 한다는 점도 표현상의 특징이라 하겠다.

 

5. '두 파산’의 갈등 양상

 *정례 모친과 옥임의 갈등:정례 모친과 옥임의 갈등은 채권·채무 관계에서 발생하며 도지사의 후실로 들어간 옥임이 정례 가족의 행복을 시기하는 데서 심화되기도 한다.

 *정례 모친과 교장 선생의 갈등:정례 모친과 교장 선생의 갈등은 삶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속물적인 교장 선생이 물질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데 비해 정례 모친은 그래도 세상은 인정이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므로 이 둘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옥임과 정례의 갈등:학창 시절의 꿈과 이상을 잃어버리고 경제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옥임에 비해 순수한 이상을 간직한 정례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한다.

 

6. 작가 소개

염상섭 –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1

 

염상섭

염상섭(廉想涉, 1897~1963)은 1897년 8월 30일 서울 종로구 필운동 야조현 중턱쯤 되는 속칭 ‘고가나무골’에서 일찍부터 문명 개화의 세례를 받은 염규환의 6남2녀 중

100.daum.net

7. 엮어 읽기

염상섭 – 만세전,  채만식 - 탁류

 

염상섭 - 두 파산.pdf
0.1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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