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매며 - 장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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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문

아무 소리도 없이 말도 없이
등 뒤로 털썩
밧줄이 날아와 나는
뛰어가 밧줄을 잡아다 배를 맨다
아주 천천히 그리고 조용히
배는 멀리서부터 닿는다

사랑은,
호젓한 부둣가에 우연히,
별 그럴 일도 없으면서 넋 놓고 앉았다가
배가 들어와
던져지는 밧줄을 받는 것
그래서 어찌할 수 없이
배를 매게 되는 것

잔잔한 바닷물 위에
구름과 빛과 시간과 함께
떠 있는 배

배를 매면 구름과 빛과 시간과 함께
매어진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사랑이란 그런 것을 처음 아는 것

빛 가운데 배는 울렁이며
온종일 떠 있다

2. 핵심 정리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서정적, 사색적, 비유적
• 제재 : 배를 매는 일               

• 주제 : 사랑이 시작되는 과정과 사랑의 본질에 대한 깨달음
• 특징 :
 ① 유추를 사용하여 시상을 전개함.
 ② 소재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여 주제를 부각함.
 ③ 사랑이라는 감정을 배를 매는 일에 빗대어 표현함.

 

3. 작품 해설 1

 이 시는 사랑이 시작되는 과정을 밧줄을 잡아다 배를 매는 일에 빗대어 사랑과 인연의 의미에 대해 노래하고 있는 작품이다. 즉, 표면적으로는 배를 밧줄로 매는 일을 노래하고 있지만 이면적으로는 사랑의 본질을 사색하고 있는 작품이다. 화자는 사랑이란 갑자기 날아든 밧줄을 잡아 배를 매는 것처럼 예기치 못한 순간에 저항할 수 없이 시작되며, 배를 맬 때 배를 둘러싼 구름과 빛과 시간이 함께 매어지듯이 사랑 또한 사랑하는 이를 둘러싼 세계까지 함께 받아들이는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시인은 이처럼 ‘사랑’이라는 추상적 관념을 ‘배’라는 구체적 사물을 통해 형상화함으로써 사랑이라는 보편적 감정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천재교육 해법 문학 현대시, 수능특강 사용설명서(2023대비) 참고

4. 작품 해설 2

 이 시의 화자는 갑자기 다가온 사랑에 대해 노래하고 있다. 1연에서 사랑이라는 경험은 ‘아무 소리도 없이 말도 없이’ 밧줄이 날아와서 그 밧줄을 잡아다 배를 맨 경험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2연에서는 배를 매는 경험과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의 경험이 어떤 식으로 비슷한지를 보여 준다. 사랑이란 ‘넋 놓고 앉았다가’, ‘어찌 할 수 없이’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3연에서는 이렇게 아름다운 사랑의 모습을 바다 위에 구름, 빛, 시간과 함께 떠 있는 배의 모습으로 표현한다. 4연, 5연에서 배를 밀면 구름, 빛, 시간이 함께 매어지듯, 사랑도 그런 것에 다름 아님을 깨닫게 되며 사랑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있다. 결국 이 시는 예상치 못한 순간에 사랑이 시작되고, 그 사랑이 커가는 과정을 배를 매는 일에 빗대어 표현함으로써 사랑의 의미를 되새겨 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EBS 해설지 참고

5. 심화 내용 연구

1. 유추의 방식을 활용한 시상 전개(미래엔)

 ‘배를 매는 일’과 ‘사랑’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하여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함(유추)

 

2. 이 시에서 사랑을 형상화한 방법은?(천재교육)

 이 시는 직접 지각할 수 없는 ‘사랑’이라는 추상적 관념의 본질을 구체적 행위인 ‘배를 매는 일’을 통해 나타내고 있다. 즉, 이 시는 추상적 관념을 구체화함으로써 사랑이라는 개념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이를 통해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3. 시적 요소의 특징(천재교육)

· 음악성(운율) : 1연의 ‘아무 소리도 없이 말도 없이’와 2연의 ‘밧줄을 받는 것’, ‘배를 매게 되는 것’ 등 ‘~없이’와 ‘~는 것’의 반복과 1연의 ‘~배를 맨다,’와 ‘멀리서부터 닿는다’ 등 ‘-다’라는 각운의 반복을 통하여 음악성을 드러내고 있다.

· 형상성(심상) : 바다 위에 조용히 떠 있는 배의 모습을 형상화한 3연과 5연에서의 시각적 심상이 두드러진다.

 

4. 표현상의 특징(수능특강 사용설명서)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상 전개 : 배가 처음 닿기 시작할 때부터 배를 맨 후 온종일 배가 떠 있는 상태까지 표현함.
- 유사한 시구의 반복 : ‘~없이’, ‘~것’의 시구를 반복하여 운율의 효과를 얻음.
- 음성 상징어의 사용 : ‘털썩’이라는 음성 상징어를 통해 갑작스럽게 사랑이 시작된 상황을 감각적으로 형상화함.

 

5. 담담한 어조에 드러나는 화자의 정서, 태도(천재교육, 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이 시의 화자는 자신의 정서를 직접 표출하지 않고 사색적 어조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담담하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배를 매는 일과 사랑의 시작에 대한 화자의 정서를 몇몇 시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6. 작가 소개

 

장석남

장석남(張錫南, 1965~ )의 시에는 손끝이 닿기만 해도 부스러질 것만 같은 고요가 서려 있다. 젊은 시인들의 내용 없는 요설, 언어의 발작, 광란에 질려버린 이들에게 그의 시는

100.daum.net

 

7. 함께 살펴보기

- ‘배를 밀며’, 장석남/유추에 의한 시상 전개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평가원) 13~18번 문항
- EBS 수능특강(2023학년도 대비) 문학 101쪽
- 미래엔 문학 교과서(방민호) 13쪽

 

장석남 - 배를 매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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