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충렬전(劉忠烈傳) - 작자미상

반응형
728x90

1. 전체 줄거리

 명나라 때의 충신인 유심은 자식이 없어 한탄하다가 남악 형산에서 치성을 드리고 태몽을 꾼 뒤 아들을 낳아 이름을 충렬이라 짓는다. 정한담과 최일귀 등은 토번과 가달과의 전쟁을 반대하는 유심의 태도를 문제 삼아 그를 귀양 보내고 충렬 모자마저 살해하려고 하지만, 충렬은 천우신조로 살아난 후 강희주를 만나 그의 사위가 된다. 유심을 구하기 위해 상소를 올린 강희주 역시 정한담에 의해 귀양을 가게 되고, 강희주의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진다. 충렬은 부인과 이별한 후 백용사의 노승을 만나 도술을 배운다. 이때 남적이 명나라를 쳐들어오자 정한담은 남적에게 항복한 후 천자를 공격한다. 이에 유충렬이 등장하여 천자를 구한 후 정한담을 사로잡는다. 정한담을 응징한 유충렬은 이후 황후와 태후, 태자를 구한 후 헤어졌던 자신의 가족과도 재회하여 높은 벼슬에 올라 부귀공명을 누린다.

 

2. 핵심 정리

• 갈래 :  국문 소설, 영웅 소설, 군담 소설
• 성격 : 전기적, 비현실적, 영웅적
• 배경 :  중국 명나라 때
• 제재 :  유충렬의 일생
• 주제 :  유충렬의 영웅적 행위
• 특징 :
 ① 영웅의 일생에 부합하는 요소를 갖춘 대표적인 작품임.
 ② 선악의 대립을 극명하게 제시함.
 ③ 천상과 지상의 이원적 공간 구조를 보임.
 ④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을 바탕으로 함.

 

3. 작품 해설

 이 작품은 ‘유충렬’이라는 영웅의 일대기를 그린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영웅 소설이자 군담 소설이다. 작품의 주요 내용은 천상에서 지상으로 적강한 유충렬이 고난과 역경을 극복한 후 위기에 처한 나라와 가문을 구한다는 것으로, 「주몽 신화」에서 시작된 전통적인 영웅 서사 구조를 충실히 계승하고 있다. 한편 이 작품은 주전파와 주화파의 대립이나 인조의 남한산성 피란, 병자호란의 패배로 인해 대군과 비빈이 청나라로 잡혀간 것 등과 같이 병자호란과 관련된 당대 시대상이 반영되어 있는데, 특히 공간적 배경이 중국의 명나라인 것, 주인공인 유충렬이 두 번에 걸쳐 호국을 정벌하고 호왕을 살육하는 것은 병자호란의 패배로 인한 민족적 자존심의 회복과 청나라에 대한 당대 민중의 적개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4. 작품 해설

 ‘유충렬전’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 영웅 소설이자 군담 소설로, 영웅의 일생이라는 유형적 구조에 비교적 충실한 작품이다. 천상계의 인물이 죄를 짓고 인간계로 귀양 온다는 설정에서 적강(謫降) 소설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작품의 두 인물인 ‘유충렬’과 ‘정한담’은 각기 충신과 간신의 전형을 보여 주는데, 이들의 대립을 통해 조선 후기 혼란한 사회 질서 속에서 ‘충(忠)’의 가치를 보여 주려 한 작가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한편 이들 인물의 대립은 선과 악의 대결로 볼 수도 있는데, 유충렬이 승리함으로써 작품은 권선징악으로 결말을 맺게 된다.

- 지학사, T-Solution 참고

5. 심화 내용 연구

1. ‘유충렬전’에 나타난 시대 인식(지학사 참고)

 이 작품에 나타나는 무능한 황제와 역경에 처한 왕가의 비굴한 모습은 권좌에서 실세(失勢)한 계층의 권력층에 대한 반감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황제를 도와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것을 통해 다시 권력을 잡고자 하는 그들의 꿈이 투영되어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또 호국을 두 번에 걸쳐 정벌하며 호왕을 죽이는 것을 통해 병자호란 이후 오랑캐의 나라인 청나라에 대한 당시 민중의 적개심을 엿볼 수 있다.

2. ‘유충렬전’의 인물 간 대립 관계(지학사 참고)

 이 작품에서 선인(善人) 자미성은 유충렬, 악인(惡人) 익성은 정한담이다. 이들은 천상에서 싸운 죄로 인간 세상에 유배된 인물들로, 인간 세상에서 유충렬은 충신, 정한담은 간신이 된다. 천상에서의 대립 관계가 지상까지 이어진 것이다.

 

3. ‘유충렬전’의 이원적 구조(천재교육 참고)

 천상계의 신선들로서 선인(善人) 자미성은 유충렬, 악인(惡人) 익성은 정한담이다. 이들은 천상의 백옥루 잔치에서 싸운 죄로 인간 세상에 유배된다. 지상에 내려와 유충렬은 충신, 정한담은 간신이 된다. 천상에서의 대립이 지상으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이와 같이 대개의 영웅 소설들은 천상계와 지상계라는 이원적 공간을 설정하고, 주인공이 어떤 잘못을 저질러 지상계로 추방된다는 적강 화소(謫降話素)를 지닌다. 

 

4. ‘유충렬전’에 나타난 영웅의 일대기 구조

 - 고귀한 혈통 : 현직 고관 유심의 외아들로 태어남.
 - 비정상적 출생 : 부모가 산천에 기도하여 늦게 아들을 얻음.
 - 탁월한 능력 : 하강한 천상인으로 비범한 능력을 지님.
 - 유년기의 위기 : 간신 정한담의 박해로 죽을 위기에 처함
 - 구출, 양육 : 강희주를 만나 그의 사위가 되고, 노승을 만나 도술을 배움.
 - 성장 후의 위기 : 정한담의 반란으로 국가적 위기를 맞음.
 - 고난 극복과 승리 : 반란을 평정하고 헤어진 가족을 만나 부귀영화를 누림

유충렬전 - 작자미상.pdf
0.08MB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