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문
당신은 해당화 피기 전에 오신다고 하였습니다. 봄은 벌써 늦었습니다.
봄이 오기 전에는 어서 오기를 바랐더니, 봄이 오고 보니 너무 일찍 왔나 두려워합니다.
철모르는 아이들은 뒷동산에 해당화가 피었다고 다투어 말하기로 듣고도 못 들은 체하였더니,
야속한 봄바람은 나는 꽃을 불어서 경대 위에 놓습니다그려.
시름없이 꽃을 주워서 입술에 대고 ‘너는 언제 피었니’ 하고 물었습니다.
꽃은 말도 없이 나의 눈물에 비쳐서 둘도 되고 셋도 됩니다.
2. 핵심 정리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상징적, 여성적, 독백적, 애상적
• 제재 : 해당화
• 주제 : 임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간절한 소망
• 구성 :
1연: 해당화가 피기 전에 온다던 임이 오지 않음.
2연: 이미 피어 버린 해당화를 보며 눈물을 흘림.
• 특징
① 경어체 어미가 각운을 이루어 운율을 형성함.
② 해당화가 피고 지는 자연 현상을 통해 임에 대한 기다림과 슬픔을 형상화함.
3. 작품 해설 1
이 시는 돌아오기로 약속한 임이 기한이 되어도 돌아오지 않은 상황에 놓인 화자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해당화가 피기 전에 돌아오리라던 임은 봄이 오고, 해당화가 핀 뒤에도 오지 않는다. 화자는 해당화가 피었다는 소식을 애써 외면하려 하지만, 봄바람에 경대 위에 놓인 해당화 꽃을 보고 더 이상 상황을 회피할 수 없게 된다. 봄바람이 야속한 것은 결국 돌아오지 않은 임에 대한 야속함 때문이다. 꽃에게 말을 거는 것 역시 임에 대한 야속함과 그리움 때문이다. 이처럼 이 시는 해당화를 매개로 돌아오지 않는 임에 대한 그리움의 정서를 절실하게 표현하고 있다.
- 천재교육, 해법 문학 참고
4. 작품 해설 2
이 작품은 해당화가 피기 전에 돌아오겠다는 기약을 어긴 임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을 노래한 시이다. 임이 화자를 떠나가며 해당화가 피기 전에 오겠다고 약속했기에, 화자는 봄이 빨리 오길 기다렸다. 그러나 봄은 벌써 깊었건만 임은 오지 않았고, 서글픔에 젖은 화자는 이미 피어 버린 해당화 꽃잎을 보며 눈물을 흘린다. 애절한 사랑과 그리움을, 경어체를 활용한 섬세한 어조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EBS 수능 특강 참고
5. 심화 내용 연구
1. ‘봄’에 대한 화자의 태도 변화(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이 작품에서 화자는 봄이 오기 전에는 어서 봄이 오기를 바라고 있다. 해당화가 피기 전(봄이 오기 전)에 돌아 온다고 한 임과의 약속이 실현될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봄은 이미 와 버렸고, 임은 돌아오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화자는 봄이 너무 일찍 온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봄이 왔음에도 아직 임이 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임이 약속을 어긴 것이 확인되고, 자신의 외로움이 지속될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2. ‘해당화’의 의미와 기능(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참고)
이 시의 화자에게 해당화는 임과의 재회를 기대하게 하는 시간적 의미를 지닌 소재이다. 따라서 해당화가 피게 되면 임이 돌아올 것을 믿기 때문에 화자는 해당화의 개화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임이 오지 않은 채로 봄이 와서 해당화가 피었고, 이를 통해 임과의 약속이 헛된 것임을 깨닫게 되고 화자는 야속함과 서러움을 느낀다. 결국 해당화는 임과의 만남에 대한 약속이면서 오지 않은 임에 대한 그리움과 야속함을 느끼게 하는 소재로 볼 수 있다.
6. 작가 소개
한용운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7. 엮어 읽기
한용운, 수(繡)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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